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립선암에 걸리는 이유는 뭘까!? 전립선암 위험요인 살펴보기

전립선암은 많은 성인 남성들이 걱정하는 암 중 하나 입니다. 특히 50대를 넘어선 분들께 위험하게 다가오는 암으로 관심있게 지켜봐야 하는데요. 전립선암은 역시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유전자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서 반대로 암으로 변화하기 쉬운 유전자가 활성되기 쉬운 50대 이상에게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전립선암의 경우 나이가 많은 노인들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환경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치지만 유전적인 요인이나 남성호르몬에 의한 영향에 의해서 발생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특히 육류를 많이 섭취하거나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서구문화권에서 전립선암이 많이 발생했는데요.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전립선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전립선암에 있어서 나이가 가장 중요한 위험인자라고 합니다. 발병 환자를 분석해 보면 50대 이상에서 전립선암 환자가 급격히 늘어나며, 60대 노인에게서도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70대 전립선암 환자가 가장 많고 그 다음이 60대 환자라고 합니다.



다른 요인으로는 인종에 따라 다르다고 하는데요. 서구문화권에서는 전립선암이 많이 발병한다고 합니다. 미국, 캐나다, 스칸디나비아의 국가에서는 전립선암이 가장 많이 발병하는 국가라고 하는데요. 이는 생활 환경에 따른 것인지 인종에 따른 것인지 명확한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립선이라는 장기는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 장기인데요. 남성호르몬에 따라 암이 생길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가장 흥미로운 사실은 남성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고환을 제거한 사람은 전립선암이 생기지 않는다는 조사인데요. 또한 전립선암 환자 중에 고환을 제거한 사람은 암의 크기가 작아지는 현상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남성호르몬은 전립선암의 큰 발생 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외에도 전립선암에 요인이 되는 것은 식습관이나 당뇨병, 비만과 관련됐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육식을 과다하게 하거나 비만인 경우는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